안전을 관리한다는 것은 불확실성과의 싸움을 뜻합니다. 얼마나 불확실한지를 예측할 수 있다면 위험을 관리할 수 있고, 관리를 통해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S3PARC 연구실에서는 불확실성을 예측하고, 정량화하고,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3PARC 연구실은 건설작업 및 관련 근로자 단위별로 중재재해에 대한 확률기반 리스크를 산출하고, 이를 통해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단위 작업/공법별 중대재해 발생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대책을 선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정량적 리스크 평가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있습니다.
 

S3PARC 연구실은 건설안전 관련 제도와 정책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안전분야는 특히 제도적인 부분과 굉장히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올바른 제도와 정책을 통해 현장에서의 재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에 S3PARC 연구실은 건설기술진흥법 상의 설계안전성검토제도(DFS)에 대하여 그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등, 다양한 제도와 정책들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3PARC 연구실에서는 건설업 사고예방비용 및 사고대가비용을 정량화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설사들이 사고예방을 위해 투자하는 비용과, 사고 발생 시 대가로 지불하는 비용을 정량화 하여 비교분석을 통해 건설사들에게 사고예방비용 투자를 유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