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건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환경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S3PARC 연구실은 친환경 자재 개발과 전 생애주기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를 통해 기존 콘크리트 대비 내구성과 강도를 향상시키면서,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환경부하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자재의 강도, 내구성, 경제성, 환경성, 생산성, 안전성 등 다양한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친환경 자재를 제시하고, 작업시간 단축을 통해 현장의 안전성까지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Pre-Construction 단계에서의 선행지표 기반 안전관리와 실외환경질을 고려한 리스크 평가 및 AIoT 기반 안전관리 솔루션 개발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Pre-Construction 단계의 선행지표 기반 선제적 건설안전 수준 향상 연구

 건설근로자의 사고위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실외환경질에 대한 정량적 리스크 벤치마크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유형과 현장조건 및 환경 요인을 고려한 리스크 평가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실시간 환경 데이터를 활용한 AIoT 기반 안전관리 솔루션을 제시하는 연구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S3PARC 연구실은 환경적 지속가능성과 안전성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는 건설관리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있습니다.